DAEHWA E/M CO.,LTD.
01. 모터의 원리 및 정의
모터는 플레밍의 왼손법칙에 따라 전기적 에너지를 운동(기계) 에너지로 변환해 주는 장치이다.
근본적으로 자기장 속에서 도체가 놓여있을 때, 이 도체가 어떤 방향으로든지 운동을 하면 도체내부에는 전류가 유기되어 흐른다. 반대로 도체 내에 전류를 흘리면 특정한 방향으로 힘을 받아 운동하려고 한다. 이러한 전자기적 원리를 이용하여 인위적으로 자기장을 형성하고 도체를 구성한 후 전류를 공급하면 이 도체가 운동을 하는데 이것을 바로 모터라고 한다.
자속밀도 B[Wb/m^2) 중에 놓여진 길이 l[m] 의 도체에 전압 VIVI를 인가하면 도체에 [A]의 전류가 흐르고 도체가 회전하게 되는데 이때 유도 기전력 EoV가 발생한다. EO는 플레밍의 오른손 법칙에 따라 결정되며, 전동기에 가한 인가전압 VIV]에 대해 극성은 반대 방향이고, 전기자전류 la[A]를 방해 하도록 흘러 이 유도 기전력을 역기전력이라고 부른다.
여기서 도체에 작용하는 전자력 F=BI 이며 지름이 D인 1개의 도체에 작용하는 회전력 T F*D/2 = B**D/2 [N.m]이다. 전체도체수가 2이면, 전체 회전력 T=Z* | 가된다. 이 회전력을 Torque라 한다. 도체가 축을 중심으로 회전운동을 하도록 하면 일반적으로 말하는 모터이며, 직선적으로 움직 이면 리니어 (linear)모터라고 한다. 자계를 형성하는 방법으로는 영구자석을 사용하거나 계자 권선에 전류를 흘려 전자석으로 만들어 사용하는 것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