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C Motor

01.  모터의 취급

모터는 여러 가지 부품의 조합품이고, 회전체이기 때문에 외부의 충격에 약하다. 특히 자석이 파손되어 입자가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가 많다. 보통 자기 에너지를 충분히 활용하기 위하여 자석과 회전자간의 틈새(공극 , AIR GAP)는 0.4~1.0mm정도로 좁게 설계한다.

또한 회전자가 두 개의 베어링으로 지지되고 있는데 충격에 의해 틀어지면 발열, 모터의 효율저하, 소음, 내구성 저하가 생긴다. 모터의 내부에는 이물질이 혼입되어서도 안된다. 이는 정류자와 브러시간의 접촉을 불량하게 하고 소음을 유발하며 내구성을 저해한다. 전원공급부가 고정자와의 조립된 각도가 달라지면 회전수가 달라지거나 전류의 소모량이 달라지기도 한다.

회전자는 두 개의 베어링으로 축을 지지하고 두 개 혹은 여러 개의 브러시로 전원으로 공급하게 되는데 베어링이 망가지거나 브러시가 파손되면 모터가 제대로 특성을 낼 수 없을 뿐만 아니라 내구성에서 치명적으로 영향을 받는다. 전기가 흐르는 경로에 있는 부품을 손으로 직접 만지면 부식을 일으키고 접촉저항을 높게 한다. 자석은 지나친 고온이나 저속에서는 자성을 잃거나 열화되어 제 특성을 내지 못하므로 허용되는 환경에서 사용하여야 한다.

정류자는 브러시와 직접 접촉하여 전기를 공급하는 부분인 만큼 가공상태가 양호하여야 한다. 가공상태가 불량하면 정류불량, 소음유발, 아크발생, 수명 저하 등을 가져온다.